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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 닙스 효능 및 카카오닙스의 부작용 알아보기!

by MC THE HWANG 2021. 6.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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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 닙스 효능 및 카카오닙스의 부작용 알아보기!

 

 

"신의 음식"이란 뜻의 학명을 가진 카카오의 나무 열매(카카오)가 떨어져 거기에서 나오는 카카오닙스가 맛 좋고 간편한 슈퍼 푸드로 주목 받고 있습니다.

 

 

카카오닙스란?

여러분 아시다 시피 초콜릿의 원료, 카카오(영어:Cacao).아욱과의 상록수에서 주로 아프리카 대륙, 인도네시아, 남미 등에서 재배되고 있습니다.

그 씨앗이 이른바"카카오 콩"에서 그 배젖을 발효시켜서 나눈 것이 카카오닙스(영어:Cacao Nibs)입니다.

 

 

 

 

 


폴리페놀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편안과 다이어트 등의 건강 효과가 높다며 최근 고 카카오 초콜렛을 인기지만 카카오닙스는 당분과 우유 성분을 포함하지 않는 100%카카오 이며, 일반적인 초콜릿의 카카오 분은 30~40%라는 것이니까 무려 2~3배의 성분을 함유하고 있게 됩니다.

맛은 쓴맛이 있고 초콜릿 같은 단맛은 없지만 "향이 좋고 씁쓸한 맛이다" "깊이가 있다" 때문에 좋아하는 사람도 많은 카카오닙스. 과자나 후식의 재료로 쓸 뿐 아니라 그대로 와삭 와삭 먹기도 할 수 있는 간편한 슈퍼 푸드입니다.

 

 

 

 

 

 

카카오닙스의 효과, 효능

정신 안정 효과


카카오닙스에 포함되는 판토텐산에는 스트레스에 저항하는 힘이 있다고 합니다. 또 페닐에틸아민에는 항우울 효과가 있다고 여겨지며 사랑에 빠질 때와 같은 설레임이있다고도 하고 있습니다.

 

 

 

집중력 업 효과


카카오닙스에 포함되는 테오브로민에는 집중력과 사고력, 기억력을 높이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마찬가지로 페닐에틸아민에도 집중력을 높이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장을 깨끗히 하는 정장 효과


카카오닙스에는 리그닌 이란 식물 섬유가 포함되어 있으며, 정장 작용이 있다고 합니다. 변비의 개선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항산화 효과


카카오닙스에 포함되는 폴리페놀에는 항산화 작용이 있고 생활 습관 병의 예방이나 안티 에이징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산화는 피부에도 타격을 주는 만큼 피부를 보호하는 효과도 있을 것 같습니다.

 

 

 

다이어트 효과


카카오닙스에 포함되는 테오브로민과 폴리페놀에는 동물 실험에서 체중의 증가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당질을 거의 포함하지 않고 혈당치의 상승 억제 효과가 보고되고 있다는 점에서도 살 찌지 않는 식품입니다.

 

 


 

카카오닙스의 선택 방법

 

 

 

카카오닙스에는 다음과 같은 종류가 있습니다.

·포라스테로 종..대부분의 카카오닙스는"진한 맛". 
·내셔널종…폴리페놀과 탄닌이 많고 쓴맛이 강하다. 향이 진한 편. 
·크리오로 종. 쓴맛이 적고 테오브로민의 양이 약간 적은 편. 
·트리니타 리오종…포라스테로보다 신맛이 적은 것.



각각 맛도 성분도 다르므로 좋아하는 것으로 골라서 드세요.

또, 카카오닙스이라고 한마디로 해도 관행 재배의 것으로 유기농이 아니라 로스트 타입과 저온 로스트 유형이 있습니다.저온에서 처리된 것은로컬 카오니브로 불리며 기름이 산화하지 않는 것보다 몸에 덜 부담스럽다고 합니다.

 

 

 

 

 

 


카카오닙스를 고를 때는가열 처리 방법도 체크하고 보면 좋습니다.

초콜릿을 더 향기로운, 강력한 듯한 향기 있는 카카오닙스.그 맛이 쌉쌀한, 산미도 있어 처음에는 그냥은 먹기 어렵다고 느끼는 분도 많습니다. 식감은 바삭하게 한 것으로 치아에 해당하는 교감은 있지만 맛은 약간 씁쓸한 맛입니다." 익숙해지면 그대로도 맛이 난다""신맛을 시원하게 느끼게 된다 ""약간 중독과 같이 버릇이 된다"다는 의견이 많아 카카오닙스를 그대로 먹는 분도 많습니다.

카카오닙스에는 오메가 3계 지방산과 해서 가열에 약한 지방산이 포함되어 있습니다.조리 때는 가열되지 않도록 주의합시다.

 

 

 

 

 

 

카카오 닙스 부작용


신체에 이로운 효과가 충분한 카카오닙스지만 너무 많이 먹으면 거꾸로 몸에 부담을 주는 것도. 또 많이 먹었다고 해서 효과가 높아지는 것은 아닙니다. 다음과 같은 주의점이 있으므로 매일 조금씩 드셔야 합니다.

·카페인, 카카오닙스에는 보통 초콜릿보다 고농도의 카페인이 포함됩니다.임신 중 등은 섭취 량에 주의하세요.
·테오브로민…카카오닙스에 포함되는 테오브로민은 기관지 확장, 이뇨, 흥분 등의 작용이 있습니다. 어디까지나 기호품으로 먹도록 하세요. 또 유아나 고령자는 특히 섭취 량에 주의하여 기관지 확장제 등 의약품을 사용하는 분은 의사에게 상담 후 먹도록 하세요.
·카카오에 대한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먹을 수 없습니다.
·니켈에 대한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주의하세요.


또 다이어트 효과가 있다고 여겨지는 카카오닙스지만 기름이 많아 10g당 60kcal, 의외로 고칼로리 입니다. 너무 많이 먹으면 살 찌는 원인이 되기 때문에,"그동안 먹은 간식을 카카오닙스에 바꾸었다" 등으로 과식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마지막 보너스 카카오닙스 먹는 법

 

<구이 과자에 넣는다>


쿠키, 머핀, 파운드 케이크 등 구운 과자 전반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쓴맛이 있기 때문에 달콤한 옷감과 건조 과실 등과 맞추려고 궁합이 좋습니다.

 

 

 

<요구르트, 스무디에 곁들여 먹는다>


요구르트에 먹는 방법도 일반적입니다. 바나나와 산딸기 등 카카오의 향기와 궁합이 좋은 과일을 곁들여도 되겠군요.마찬가지로 과일과 요구르트나 두유, 카카오닙스, 벌꿀 등의 재료로 스무디를 만들 수.요구르트나 스무디와 조합하는 것으로, 매일의 습관에 넣기 쉽습니다.

 

 

 

 

 

 

 

<그라놀라>


오트밀 등의 곡류나 땅콩이나 코코넛 오일 등과 함께 그라놀라로 하는 것도 추천입니다. 특히 베리계의 과일이나 오렌지 피일 등이 든 그라놀라와는 궁합 양호.열에 약하기 때문에 만들 때는 다른 만두소를 구운 후에 섞는 것이 좋겠지요.

 

 

 

<토핑>


아이스크림 토핑으로 사용하면, 씁쓰레함과 식감이 배가 됩니다. 초콜릿 케이크에 사용하는 것도 추천입니다. 시리얼이나 오트밀 등에 더할 분도 많습니다.

 

 

 

<기타>


크림파스타에 뿌리고 마지막에 데코를 하는 등,  뿐만이 아니라 요리에도 사용 가능합니다. 특히 고구마나 찐밤, 우엉 등의 채소와는 궁합이 좋았습니다. 소고기와도 잘 맞습니다. 갈아서 로스트 비프 등에도 같이 즐길 수 있습니다. 땅콩 버터나 잼과 함께 쓰는 것도 추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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