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아파트 주택담보대출 필요 서류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기본적으로 필요한 서류를 안내드리겠습니다. 다만 고객님의 조건에 따라서 서류내용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답니다. 신분증 인감도장 인감증명서 등본 초본 전입세대열람원 소득증빙자료 가족관계증명서 등기권리증 ​기본 서류 조건은 위와 같아요.

아파트 주택담보대출 서류

금융사마다 그리고 상황(매매건, 자담건)에 따라 추가적인 서류가 발생할 수 있답니다. 차이가 크진 않을 것이니 위 서류는 기본적으로 그래도 발생함을 인지하시는게 좋습니다. 이외에도 추가적으로 더 들어갈 수 있답니다. 자세한 서류같은 경우는 맞추어서 별도로 안내 도와드리고 있답니다.

예를들어 사업자일경우와 직장인일경우 소득증빙자료가 다르기 때문에, 고객분들마다 서류가 조금씩 차이가 날 수 있답니다. 현재 판매되고 있는 상품중 정부지원상품의 조건에 부함된다면 (주택가격 6억원이하, 1주택자, 소득부분) 보금자리론 신청이 가장 저렴한 조건 입니다.

아파트 주택담보대출 금리

정부지원상품은 부합해야하는 조건이 많이 있기에 그 부분에 포함이 되는지를 먼저 체크 하셔야 겠죠! 정부지원 상품으로 진행이 불가능한 분들이라면 1,2금융권(은행·보험사) 자체 상품 조건으로 체크 하시면 됩니다. 현재 판매되고 있는 상품중에서 최저금리 조건으로는 3.45%~ 진행이 가능해요.

신용등급과 대출한도 부분에 있어서 요구하는 조건에 부합한다면 어렵지 않게 진행이 가능해요. 금리예약의 조건으로 60일전 부터 서류 접수가 가능하기에 요즈음 같이 금리가 오르는 시점에는 굉장히 경쟁력이 있는 조건 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주택담보대출을 신청하시면 3년간의 중도상환수수료가 발생하곤 합니다.

너무 빠른 원금 상환에 대한 금융사들의 역마진을 막기 위한 조치인데요 대부분의 금융사들은 3년이내 10%정도의 면제 옵션만 존재하곤 합니다. 그렇지만, 특판 상품 이용으로 원금의 50%까지 감면이 가능한 상품의 조건도 있으니, 빠른 원금 상환 계획이 있는 분들이라면 이 조건도 빼놓으시면 안될 것 같다라는 생각이 듭니다.

사실 중도상환수수료는 단기 상호나 계획이 있지 않더라도 소비자 입장에선 감면 조건이 높으면 높을수록 좋습니다. 사람의 일은 알 수가 없으니. 저도 담보대출 받을려고 했을때 서류가 너무 많이 필요해서 동사무소랑 주거래은행 가야해서 반차를 이용을 해서 갔던 기억이 나긴 하네요.

서류가 하나라도 없으면, 대출심사 보류로 추가 서류제출 요청이 들어가 한번에 제출하는게 제일 편한 것 같습니다! 최소 언제 준비해야하는지 여쭤보시는분들이 참 많은 것 같아요. 2주전에는 서류제출하셔야 , 문제없이 진행이 가능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보통 1~2개월전에 미리 접수하셔서 추후 문제 생겼을때 대비도 가능할 수 있답니다. 간혹 1주일전에도 가능은 할 수 있지만, 어느정도 리스크는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여유롭게 제출하시는걸 가급적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오늘은 주택담보 필요 서류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다음에도 좋은 정보로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